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주니입니다.^^

 

오늘은 바다속의 아주 무서운 질병 비브리오 패혈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해산물을 날로 먹거나 덜 익혀서 먹을 겨우 나, 상처 난 피부가 오염된 바닷물에 접촉할 때 비브리오 패혈증이라는 무서운 질병에 걸릴 수 있다고 합니다. 특히 만성간질환자등 고위험에서는 사망률이 50%에 이른다고 하는데요. 과연 비브리오 패혈증은 어떤 질병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세계적으로 보고되고 있는 비브리오 패혈증에 대해 들어보셨나요??》

비브리오 패혈증은  vibrio vulnificus 균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입니다. 이 균은 바닷물에 사는 생물입니다. 단 여름철에 바닷물 온도가 18도 이상일때 균 증식이 증가하게 되는데 이때 사람이 어패류 섭취하거나 상처 난 부위에 바닷물을 접촉하여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외에 일본, 대만 ,이스라엘 스페인 등에서 발생이 보고되고 있으며 미국 해안지역에서는 매년 10만 명당0.5명의 발생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매년50명 정도 환자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어떠한 증상을 보이며 어떻게 진단하나요?》

비브리오 패혈증은 12~72시간에 이르며 잠복기를 갖습니다. 이후에 급성발열, 오한, 협압저하, 구토, 설사,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고 1/3은 저혈압이 발생합니다. 또한 증상이 시작된지 24시간 내 피부병변이 발생합니다. 피부병변은 주로 하지에서 시작해 발진, 부종 등의 모양으로 나타나며 수포를 형성한 이후에는 점차 그 범위가 확대되고 괴사성 병변으로 진행되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런 비브리오 패혈증은 균 감염에 의한 급성 패혈증이기 때문에 주로 피검와 대변검사를 통해 시행되는데 피부병변을 직접 검사하여 비브리오 균을 분리해냄으로써 확인하기도 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은 치료가 가능한가요?》

비브리오 패혈증의 치료법에는 두가지 있습니다. 약물치료와 수술에 의한 치료입니다. 우선 약물치료는 항생제를 사용하며 수술치료는 병변이 심한 경우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에는 근육을 둘러싼 괴사를 절개하는 근막 절개나 이미 괴사된 조직을 제거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 예방법》

1.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 먹습니다.

2. 피부에 상처가 있는 사람은 바닷물에 접촉하지 않습니다.

3. 어패류 관리 및 조리할 때 다음과 같이 하시면됩니다

-어패류는 5도이하로 저온 보관합니다

-어패류는 85도이상 가열하여 익힙니다.

-어패류 조리 시 해수를 사용하지 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이 씻어야 합니다.

- 어패류 요리한 도마, 칼 등은 반드시 소독 후 사용해야 합니다.

- 어패류를 다룰 때 장갑을 착용합니다.

 

비브리오 패혈증을 사전에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특히 어패류는 충분히 익혀서 먹고 피부에 상처가 있는사람은 바닷물에 접촉하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어패류는 5도 이하로 저온 저장, 또는 85도이상 가열하여 익혀서 먹고 특히 어패류 조리 시 해수를 사용하지말고 흐르는 수돗물에 깨끗히 씻은 후 섭취 하도록 합니다. 특히, 간질환자(만성감염, 간경화증, 간암), 알콜중독자 , 면역저하 환자 등에서 발생하면 매우 위험하기 때문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한여름에 주로 발생하는 질병이지만 가을이라고 방심하지 마시고 어패류는 꼭꼭  잘 익혀서 드세요~~ 오늘은 이렇게 바다속 아주 무서운 질병 비브리오 패혈증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5/05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