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주니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아이와 함께 하는 자동차 여행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별로 중요한 일만 아니라면 장거리 여행이나 본격적으로 놀러 가는것은 아이가 생후 5~6개월이 지나면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기서 말하는 생후 5~6개월이란 장시간 외출을 해도 아기에게 별로 문제가 생기지 않는 비교적 안전한 월령을 가리킵니다. 물론 급한 일이 있다면 언제라도 차를 타도 큰 문제가 없습니다. 그리고 장거리 여행을 할 때는 한시간에 10분 정도는 쉬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들이 차만 타면 자는것도 힘들어서 그런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기들에게 오랜 시간 동안 차를 타는 것은 힘든 일입니다. 하지만 비행기는 적어도 생후2주 이전에는 타지말라고 하는 전문가들이 많습니다. 비행기 이착률 시에 가입의 차이 때문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경우는 수유를 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아기와 자동차여행을 할 때 주의할점

햇볕이 들지않는 자리에 아기를 앉혀야 합니다 차를 타고 갈때에는 햇볕이 들지 않는 자리에 아기를 앉혀야 하며 햇볕 가리개나 불투명 필름 등 을 반드시 준비해야 합니다. 아기는 체온 조절이 잘 안되므로 오랫동안 햇볕을 쬐게 되면 쉽게 체온이 올라갑니다. 그리고 여름에는 햇볕이 딱운 낮보다 아침 일찍 움직이는 것이 좋습니다. 옷은 약간 헐렁하게입히고 노출되는 아기의 피부에는 자외선 차단 크림을 발라주고 직사광선 아래에서는 일사병에걸리기 쉬우므로 아기에게 꼭 모자를 씌우도록 합니다.

 

물을충분히 준비해야 합니다. 장거리가 아니더라도 길을많이 막혀 차안에오래 있게 되면아기가 목말라 할 수 있으니 음료수를 충분히 준비해야 합니다.

탄산 음료는 햇변이 내리쬐는 곳에두면 위험하니 보관에 특히 주의하세요 그리고 분유를 쉽게 탈 수 있게끔 1회 분량씩따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ㅏ. 아기 엉덩이 씻길 물도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종이 기저귀를 사용하더라도 엉덩이를 먼저 물로 씻긴 다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밖에도 이런저런 일로 물 쓸 이이 많으니 물은 충분히 준해배 가세요.^^

 

아기가 타고있어요 우리나라에서도 아이가 타고 있어요 라는 스티커 붙이기 운동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아이가 타고 있어요 라는 스티커가붙어있는차와는 차사이의 간격을 더 두어야 합니다. 추돌시아이가 다칠수 있으니까요 초보운전 표시뿐 아니라 아이가 타고 있다는 표시도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모차와 장난감을 준비해야 편합니다. 아기를 데리고 자동차로 여행할 대는 유모차를 가지고 가는 것이 고생을 적게 하는 지름길입니다.그리고 아기들이 자동차 안에서 심심하지 않도록 장난감을 미리 준비하는것도 중요합니다. 아기들이 떨어뜨린 장난감을그대로 입으로 가져가기도 하므로 바닥에 떨어뜨린 장난감은 깨끗이 닦아서 주고. 적당히 짧은 끈으로 장난감을 카시트 등에 묶어두는 것도 좋습니다. 특히 장거리 여행을 할때는 아기가 좋아하느느 음악을 준비해서 들려주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기를 혼자차에두면 안됩니다. 차안에 아기를 혼자 두고 잠시라도 자리를 비워서는 안됩니다. 햇볕이 쬘때는 복사열로 인해 차 안의 온도가 급격히 상승하여 아기가 질식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것을 온실 효과라고 하지요. 그리고 좀 큰 아이는 차안의 장치를 잘못 건드려사고가생길 수도 있으므로 아이만 차 안에 두고 자리를 비우는 일은 절대로 삼가하세요. 차에 아이들을 태울때는 안에서문을 열지 못하도록 뒷문에 안전감금 장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장치를 하면뒷문이 밖에서만 여리므로 아이들이 장난의의한 사고를 줄일 수 있습니다. 이 장치는 주로 차 뒷무의 차체와 맞물리는 면에 만히 달려있습니다.

 

차 안과 바깥의 온도 차이는 5도가 넘지않도록 조절하세요  특히 어른들만 생각해서 에어컨을 세게 트는 경우가 있는데 아기가 차 안에있을때는 에어컨 사용을 적절하게해야 합니다. 아기는체온 조절을 잘 못하기 때문에 온도가너무 낮으면 냉방병에 걸리기 쉽습니다.차 안과바깥의 온도차이는 5도가 넘지않도록합니다. 또 에어커을 사용할 때는 물수건 등을 준비해서차 안이너무건조해지지않도록 습도를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며 자주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자주 재워야합니다. 아기들도 차를 타고 밖에 나오면흥분해서 평소보다 더 놀려고하는데 아기의경우 차를 타면 평소보다자믕ㄹ 좀더 자는 편이 좋습니다. 차를몰면서 음악을 너무 크게틀어 아기가 잠을깨는 일이 없도록 합니다.

카시트를 꼭 사용해야합니다. 요즘자동차가 있는 집은 많지만카시트를이용하는 분은 그리 많지않습니다.아기를 자동차에 태우고 다닐 때는 반드시 카시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카시트는아기들의 안전을 위해 필수적인 기구입니다. 미국의일부 지역에서는 출산 후 병원에서 퇴원할 때 자동차에 아기의 카시트가 없으면 퇴워을 안 시킨다고 합니다.

 

아이들은 항상 뒷좌석에 앉히고 카시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아이들은 반드시차 뒷자석에 앉히고 나이에 맞는 카시트를 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아이를 카시트에 태우기 전에 카시트가 차에 탄탄하게 고정되어 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간혹 아이를 안고 타는 엄마들을 볼 수있는데 사고시아이가 에어백 역할을해서 아이만 다치고 엄마는 멀쩡한 비극적인 사건도 생길 수 있습니다. 또 아주 간혹 아이를안고 운전대를 잡는 분도 있는데 이런 경우 조그만 충격에도 아이들이 목숨을 잃을 수 있습니다. 절대로 아이를 안고 운전하지 마세요. 만일 외국에서 이런 부모가 있으면 미친 사람으로 취급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의경우 가족과 함께 여행갈때 다른 어떤것보다 우선적으로 챙기는것이 바로아이들의 카시트입니다. 렌터카를 사용할 때도 반드시 카시트를 가지고 다니는 것이 좋습니다. 잠시 집 근처에 나가더라도 카시트를사용해야 합니다. 카시트 사용을 습관화 합시다.

카시트의 종류에는어떤 것들이 있는지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9kg 이하의 아기에게 사용하는 영아용 카시트

 18kg 이하의 아이드에게 사용하는 컨버터블 카시트

 18kg 에서 27kg까지의 아이에게 사용되는 보조 카시트

이렇게 오늘은 아이와 함께 자동차 여행시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