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주니입니다^^

 

오늘은 우리아이에게 맞는 장난감 놀이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들이 가지고 노는 장난감은 단순한 놀잇감이 아니라 신체와 두뇌 감각 등을 발달시키는 학습 도구입니다. 따라서 아이의 장난감을 고를 때는 학스봐 운동 효과는 물론 안전성까지 고려해야 합니다. 아이의 발달에 도움이 되면서도 아이가 안전하게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을 어떻게 골라야 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가 다치지 않게 마무리가 잘되어 있어야 합니다.》 아이의 장난감을 살 때 가장 먼저 살펴봐야 할 것은 장난감이 안전하게 만들어졋는지 입니다. 장난감의 모서리가 각지지 않았는지 다칠정도로 뽀죡한 부분이 없는지 마무리가 잘 되었는지 등을 살펴봐야 합니다.

 

《독성이 없는 물질로 만들어져야 합니다.》 특히 돌이 되기 전의 아기들은 무엇이든지 입으로 가져가는 습성이 있기 때문에 장난감이 인체에 해가 없는 물질로 만들어졌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아기의 흥미를 끌기 위해 칠해진 다양한 색깔의 페인트에 독성이 없는지 꼭 확인해야 합니다.

 

《견고하게 만들어졌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아기들이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방법은 정말 기상천외합니다. 이리 굴리고 저리 내던ㅈ져 장난감이 남아나질 않습니다. 장난감이 금방 깨지거나 망가지면 우선 아이가 다칠 위험이 있고 아기가 장난감은 당연히 깨지고 고장나는 것으로 생각해 함부러 가지고 놀 수도 있습니다. 아기들의 장난감을 잘 깨지지 않고 튼튼하게 만들어졋는지도 꼭 확인해야 합니다.

 

《장난감을 가지고 놀기에도 좋아야 하지만, 뚜렷한 색깔로 칠해져서 아기의 색감을 발전시키는 데도 도움이 되면 더욱 좋습니다.》 그리고 아기가 좋아할 만한 장난감인지, 디자인은 예쁜지, 좋은 재료로 만들어진 것인지도 세심하게 신경써야 합니다. 아기들은 장난감을 입에 넣고 빠는 습성이 있는데 자주 닦고 소독해야 합니다. 따라서 깨끗하게 닦기 쉽고 소독하기 쉬운 장난감을 골라야 합니다.

 

《일단 작동시키면 장난감이 혼자 척척 움직이는 것보다 장난감 자체의 움직임은 단순하되 아이가 상상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있는 것이 좋습니다.》 혼자 움직이는 장난감을 그저 바라보기만 하다 보면 금방 싫증을 느끼고 흥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입니다. 직접 만지고 모양을 바꿀 수 있는 등 활용도가 높은 장난감을 선택하는 것이 아이의 동작발달 등 여러면에서 도움이 됩니다. 예를들면 아이가 직접 손으로 주물럭거려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 수 있는 찰흙이나 마음대로 쌓을 수 있는 블록 등이 다른 조립 완구보다 훨씬 좋습니다.

 

아이들은 장난감을 가지고 엉뚱한 방법으로 놀기도 하므로 손가락이나 머리카락이 끼여 다치거나 아파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장난감에는 아이의 손가락이 들어갈 만한 틈이 없는 것이 좋습니다.

 

《비작동 완구 고를 때 확인해야 할 것들》

《손으로 나뭇결을 문질렀을 때 긇히는 느낌이 나거나 가공 상태가 좋지 않아 색이 묻어나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색이 묻어나는지를 확인하려면 반투명 테이프를 살짝 붙였다 떼어 보거나 휴지로 서너 번 문질러 보면 됩니다. 연결 부위의 마무리가 잘 되었는지 꼼꼼하게 살펴야하며 아이는 이가 위아래로 두 개 정도 나면 잇몸이 근질거려 이것저것 물어뜯는데, 연결 부분의 마무리가 잘 되어 있지 않으면 플라스틱 부스러기가 생겨 이것을 아이가 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장난감이 무독성 페인트인 "피그먼트"로 칠해진 것인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만일 금속으로 만들어진 장난감에 납이나 수은 등 중금속 성분이 남아 있다면 아이가 삼키거나 입에 물고 빨았을때 위험합니다. 그리고 조각이 너무 작거나 모서리가 부드럽지 않은 장난감은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아이가 물고 빨았을 때 문제가 없도록 천의 재질을 확인해야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면 제품이며, 합성섬유의 경우 보풀이나 먼지가 묻어나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음새 부분을 튼튼하게 박아 속에 있는 솜이나 다른 물질들이 밖으로 빠져나올 위험은 없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그림 맞추기 퍼즐 등은 대부분 종이로 만들어집니다. 이런 장난감들을 고를 때는 얼마나 단단한지 눌러보고 약간 구부려 봐서 원상태로 돌아오는 탄성이 좋은지 확인 뒤 구입해야 합니다.

 

《나이에 맞는 장난감과 놀이를 알아볼께요.》

《생후1~3개월에는》 청각과 시각을 자극하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생후 2개워 정도가 지나면 엎어놓아도 머리를 들어올릴 정도로 대근육이 발달합니다. 이 시기에는 시각과 청각 기능이 어느 정도 발달해 소리나는 쪽으로 머리를 돌리거나 눈앞에 움직이는 물체의 움직임을 쫓아 쳐다보기도 합니다. 웃으며 눈을 맞추면 따라 웃기도하고, 맑은 소리가 들리면 그 소리를 따라 옹알이를 하기도 합니다. 또 손 조작 능력이 발달하여 오랫동안 장난감을 꽉 쥐고 있거나 손가락을 빨며 놀기도 합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는 한창 발달하는 청각과 시각 기능을 자극할 장난감이 필요한데 딸랑이나 소리나는 모빌, 색깔이 선명하고 입으로 빨아도 안전한 천으로 만들어진 인형 등이 좋습니다. 이런 장난감을 갖고 놀게 하면서 엄마가 말을 걸어주거나 함께 놀아주면 아기의 인지 능력 발달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생후4~6개월에는》 청각을 자극하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생후 4개월이 지난 아기는 스스로 목을 완전히 가눌 수 있으며 다리에도 제법 힘이 생겨 엄마가 아기를 세워주면 혼자 딛으며 힘을 주기도 합니다. 이 시기의 아기들은 딸랑이같이 흔들어서 소리가 나는 물건에 흥미를 느껴 이리저리 흔들며 소리내는 것을 좋아합니다.

 

《생후7~9개월에는》 손으로 만졌을 때 변화가 있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생후 7개월이 지나면 아기들은 조금씩 기어다닐 뿐 아니라 주위의 도움 없이도 안정감 있게 앉을 수 있고 주변에 잡을 것이 있으면 혼자 잡고 일어서서 잠시 서있기도 합니다. 이전 시기와는 달리 안정감있게 앉을 수 있으므로 두손이 자유로워진 아기는 입으로 모든 것을 확인하는 대신 주로 손을 잡아 흔들거나 쥐어보는 방법으로 물건들을 탐색합니다. 이제는 서서히 대상영속성이 발달하기 시작해 생후 8개월 정도가 지나면 가리고 있는 물건을 밀어내고 숨어 있는 물건을 찾아냅니다. 물론 찾는 도중에 자신이 찾으려던 것이 무엇인지 잊어버리기도 합니다^^;;

 

《생후 10~12개월에는》 손가락을 많이 움직일 수 있는 장난감이 좋습니다. 이제 기어다니는데 익숙해진 아기는 주변의 것들을 붙잡고 기어오르거나 일어서서 한두걸음을 뗄 수 있습니다. 기억력이 생기고 눈 앞에 바로 보이지 않아도 커튼 뒤에 무엇이 있는지 상상할 수 있습니다. 또 움직임이 많아지기 때문에 호기심이 생기는 것은 무엇이든 가서 만져보고 눌러보고 당겨보는 등의 탐색을 시작합니다. 또한 이 시기에는 아기들은 서서히 말을 한두 마디씩 배울 수 있으므로 책을 읽어 주거나 소꿉놀이 등의 역할 놀이를 통해 말을 배우는 것을 도와줘야 합니다. 또한 엄지와 집게 손가락으로 막대기에 고리를 끼울 수 있을 정도로 손가락의 운동 신경이 발달하므로 크레용과 종이를 줘어 하고 싶은 대로 휘두를 수 있도록 하는 것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에게는 놀이가 바로 살아 있는 공부입니다.》 놀이는 아이들의 몸과 마음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이들은 놀이를 통해 만족을 느끼고, 체력을 단련하며, 말도 배워갑니다. 물건을 갖고 놀면서 그것을 더욱 효과적이고 정확하게 다루는 법을 깨닫고,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스스로 문제 해결하는 법을 배웁니다. 친구와 함께 놀ㄹ며서 협동하고 양보하고 타협하는 법을 배우며 사회성을 기릅니다. 또한 아이는 놀이를 통해 즐거워하고 고민거리를 발산하는 등 마음의 안정을 찾아 균형잡힌 성격을 갖게 됩니다. 아이들은 놀면서 자랍니다. 돌쯤 되면 이것저것 집어던지고 떨어뜨리는데 재미를 붙이고, 발 닿는 곳은 어디나 아이들의 놀이터가 되고 손이 닿는 모든 것이 놀이 기구입니다. 두돌이 되면 청소나 설거지같이 엄마가 하는 일을 흉내내기 좋아합니다. 세돌이되면 이제 시귀기 시작한 친구들과 장난치며 놀고, 다섯 살쯤 되면 손재주가 발달하며 여러가지 머리를 쓰면서 친구와 같이 어울려 놀게 됩니다.

 

《아이의 성격에 맞춰 적당한 놀이를 권장해 주세요.》 아이들이 즐길 수 있는 놀이의 종류는 여러가지 입니다. 엄마 아빠 흉내를 내며 놀기도하고, 블록쌓기를 하며 놀기도 하고 그림을 그리거나 만들기를 하면서 놀기도 합니다. 이렇듯 다양한 놀이를 하면서 아이들은 폭넓은 경험을 쌓아갑니다. 하지만 아이가 너무 산만하거나 과격하다면 차분한 놀이를 하게 이끌어주고 아이가 내성적이라면 다른 아이들과 좀더 어울릴 수 있게 활동적인 놀이를 권장하는게 좋습니다.

 

《아이들이 자유롭게 놀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아이들에게 놀이는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애석하게도 아이들이 어릴 때부터 온갖 학원을 전전하며 공부에 짓눌려 하루를 살아가는 것이 우리의 현실입니다. 아이들을 좀더 마음껏 뛰놀 수 있게 해주는 것이 미래를 위한 가장 확실한 투자라고 생각합니다.^^

 

오늘은 이렇게 아이에게 맞는 장난감 놀이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