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주니입니다^^

 

오늘은 아이들의 기침에 대해 꼭 알아야할것들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기침은 우리몸을 지키는 파수꾼

기침은 우리 몸에 들어온 나쁜 것을 내보내기 위해 하는것 기침은 우리몸을 지키는 파수꾼과 같습니다, 밥을 먹다가 조금만 밥풀이 기도로 들어가면 재채기와 함께 기침을 심하게 해서 밥풀을 뱉어내듯이 나쁜 것이 우리몸의호흡기에 들어오면 내보내기 위해 기침을 하게 됩니다. 기침을 억지로 못하게 하면 몸 안에 들어온 나쁜것을 내보내지 못해 더 심한 호흡기 질환에 걸릴 수도 있습니다.

기침이 심할 때는 습도 조절과 쾌적한 환경 유지에 신경써야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 점막에 자극을주므로 기침을 많이 할 때는 습도가 적당하도록 조절해야 합니다. 또 가래가 마르면 기침을 하기가 힘들어지기 때문에 가래를 묽게 하기위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실내에 먼지나 곰팡이가 없도록 늘 청결하고 쾌적한 환경을 유지해야하며 환기할때는 온도차가 심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간혹 아이가 기침이 심할때 꿀에다가 여러가지를 섞어 먹이는 분도 있는데 돌 이전의아기들에게 꿀을 먹이는 것은 위험할 수 있으므로 절대로 안됩니다.

 

아이의 기침이 심할 때는 이렇게 하세요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아이가 기침을 심하게하는데도 병원에 가지 않고 육아책이나 의학 상식에 관한 책만 찾아보는 분들이 있습니다. 기침이 심할때는 기침을 줄이기 위해 집에서 할 수 있는 모든방법을 시도해 보더라도 반드시 소아과 의사의 진찰을 받아 기침이 심한 원인을 밝혀야 합니다.

 

기침이 심할때는 쉬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모든 병이 그렇듯이 아이가 기침을 만힝 할때는 쉬게 하는것이 제일입니다. 아이에게 극기를 가르친다면 아파서 반쯤퍼진 아이를 억지로 유치원에 보내는 엄마들도 있는데 이러면 정말 곤란합니다. 아픈 아이들은 쉬게 해야 합니다. 그것은우리 아이를 위한 일일뿐아니라 다른 아이에게 전영ㄴㅁ되는 것을 막는 일이기도 합니다.

 

평소보다 물을 많이 먹여야 합니다. 가래가 호흡기점막에 달라붙으면 기침이 더 심해질 수 있는데 끈끈적한 가래를 녹이려면  몸에 수분이 많은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침이 심하면 몸에서배출되는 수분의 양이 늘어나므로 평소보다 물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물을 충분히 먹이면 기침이 심할때 도움이됩니다.

 

가래가 심하면 배출해줍니다. 가래가 아주 많을때 가래를 잘 배출할 수 없는 경우 등을 두들겨 주거나 숨을 크게 들이마셨다가 한꺼번에 힘껏 내뱉게 하면 가래가 잘나오기도 합니다 물론 이것이 필요한 경우 소아과의사와 상의해서 좀 큰 아이에게 할수 있는 방법입니다.

 

기침을많이 할때는 습도를 높여 주세요 건조한 공기는 호흡기점막에 자극을 줍니다. 따라서 기침을 많이 하는 아이의 호흡기 자극을 줄여주기 위해서는 적당한 습도를 유지하는것이 필수입니다. 가래가 호흡기점막에 달라붙으면기침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수분을 많이 먹이고 가습기도사용해 가래를 묽게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가습기는 거의 모든 호흡기 질환의 보조 치료 기구로서 반드시 필요합니다.그밖에 실내외의 온도차가크지않도록 신경을써야 하며 먼지 등이 없게집안을 청결히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필요에 따라서 너무 심한 기침을 하는 경우 기관지 확장제 등의 치료약을 사용하기도하는데 이것은 반드시 소아과의사의 처방을받아서 사용하도록 하세요.

 

집안환경을 쾌적하게 해야 합니다.집안의 공기가 나쁘면 기침이 심한 아이에게 좋지 않습니다. 집안에서 담배를 피우면 안됩니다 베란다는 물론 화장실에서도 피워서도 안됩니다. 가스레인지르르 사용할때에는 환풍기를 틀어야 합니다. 먼지도 적어야 하며 곰팡이도 없어야 합니다.그리고 방안의온도도적당해야 됩니다. 차가운 방안 공기는 아이의 호흡기에 자극을 주게 됩니다. 특히 가을에 난방이 안되는 아파트일 경우 새벽에 아이가 추워하면 전기 스토브라도 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공기가 전조할 때는 가습기로 습도를 조절해 주어야 합니다.

 

기침을 줄이기 위해 함부러 약을 먹이면 안됩니다. 주위에서 보면 기침에 잘 듣는기가막힌 약이 있다고 좋아하는 엄마들이 가끔 있습니다. 그리고 아이가 기침만 하면 그약을 먹입니다 하지만 아아의 기침이 심할때 함부로 약을 먹여 기침을 줄이면 안됩니다. 기침을 줄이는 약은 소아과 의사의처방에 따라 아주 신중하게 사용돼야합니다. 기침을 함부로 줄이면 우선은 편할지 몰라도 결국 합병증으로 아이가 고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쌕쌕거리는 기침

모세기관지염에걸리면 쌕쌕거리는 기침을 심하게 해 만 두살이 안된 아이들은 모세기관지염에 잘 걸립니다 모세기관지염에 걸린 아이는 쌕쌕거리고 기침을 심하게하며 가래가 끓고 콧물도 나고 숨을 가쁘게 쉽니다. 증상이 더욱 심해지면 숨이 차기도 하고 잘먹지도 않습니다. 열은 날때도있고 안 날때도 있습니다. 모세기관지염에 걸리면 2~3일 동안 갑자기 증상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요컨대 모세기관지염을 치료하는

도중에 아이가 갑자기 숨이 차거나 먹지 못해 탈진해서 입원하는 경우도 있다는 말입니다. 모세기관지염에 걸렸을때 찬 가습기를 사용하면 치료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마른기침

마른 기침은 가래 없이 가볍게 하는 기침이나 심하지 않게 가끔씩 하는 기침을 말합니다. 낮에는 계속 기침을 하다가 잠잘때 멈추는경우 틱이라는 습관성 행동장애가 있거나 심리적으로 스트레스를 받아 마름 기침을 한다고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겨우 대개 다른 호흡기 질환의 증상은 없습니다. 하루에 서너 차례하는 가벼운 기침에 민감하게 반응할 필요는 없습니다.

감기나 다른병에 걸리지 않아도 공기가 나쁘면 아이가 기침을 하고 코가 막힐 수 있습니다.우리나라는 공기 오염이 심하기 대문에 감기에 걸리지않은 아이가 기침을 하는 경우가흔합니다. 따라서 마른 기침을 한다고 미리 야을 사먹일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기침이 심해지거나 가래가 나오는 등 다른 증상이 겹치면 소아과에서 진찰을 받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침에 대해 꼭 알아야 할것들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환절기 감기로부터 우리아이를 지켜주세요^^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1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